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프린트 팝업
아동기의 교육자료
공유인쇄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생애주기별 핵심 경제역량 연구: 경제교육 수요자의 의견을 중심으로」(2017. 12.)에 따르면, 아동기에 갖추어야 할 핵심 경제역량은 소비(지출) 관리 역량과 자산 관리 역량입니다. 관련 경제교육 핵심 주제는 구입한 재화와 서비스의 효과적 관리, 용돈 관리 등 9개입니다.

총 9개 주제에 대해 학교 안팎의 경제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교수·학습 자료를 소개합니다. 아래 자료는 기획재정부와 KDI, 초중등 교사, 지역경제교육센터 강사가 함께 개발했습니다. 자료는 교수·학습 과정안, 활동지, 파워포인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많은 활용 바랍니다.

아동기의 교육자료

검색 검색 초기화
19건 페이지 1/4
[아동기 편] 저기요, 빌려간 돈 좀 갚아주세요! 섬네일 이미지
학교 현장에서는 학교폭력 예방의 이유로 친구들 간 돈을 빌리는 행위를 규제하고 있지만, 일상생활 속에서 학생들 간의 금전 거래는 종종 다양한 이유로 일어된다.
  • 주요개념: 신용(약속), 차용, 채무, 금전거래

자산 관리 초등학교 1-3학년 2차시(차시당 40분)

자세히보기
[아동기 편] 신용 드라마 제작소 섬네일 이미지
신용은 경제생활뿐 아니라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중요한 가치이다. 자신이 빌린 돈을 반드시 갚아야 하는 책임감을 어린 시절부터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 주요개념: 신용, 빚(채무), 저축

자산 관리 초등학교 5-6학년 4차시(차시당 40분)

자세히보기
[아동기 편] 어서와! 세금은 처음이지? 섬네일 이미지
우리는 생활 속에서 다양한 세금의 혜택을 누리고 있지만 이것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학생들에게 세금의 의미와 필요성을 실생활과 연계해 가르치기 위해 설계했다.
  • 주요개념: 세금, 세금의 종류, 세금의 혜택, 납세의 중요성

자산 관리 초등학교 5-6학년 2차시(차시당 40분)

자세히보기
[아동기 편]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았어요! 섬네일 이미지
코로나19로 정상적인 경제활동이 어려워져 생활고를 겪는 국민들이 많아지자 국민생활의 안정과 경제회복 지원을 위해 2020년 5월부터 긴급재난지원금이 전 국민에게 지급되었다.
  • 주요개념: 복지, 세금, 긴급재난지원금

자산 관리 초등학교 6학년 2차시(차시당 40분)

자세히보기
[아동기 편] 알재? 빼꼼 경제!(알고보면 재미있는 빼꼼 경제!) 섬네일 이미지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하고 삶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경제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 어려서부터 올바른 경제습관을 길러주는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이 자료를 개발했다.
  • 주요개념: 은행의 역할, 저축의 필요성, 이자의 의미, 대출, 기회비용, 저축상품의 종류(예금, 적금), 통장

자산 관리 초등 고학년 (5, 6학년) 3차시(차시당 40분)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