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프린트 팝업
청소년기의 교육자료
공유인쇄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생애주기별 핵심 경제역량 연구: 경제교육 수요자의 의견을 중심으로」(2017. 12.)에 따르면, 청소년기에 갖추어야 할 핵심 경제역량은 소비(지출) 관리 역량, 자산 관리 역량, 진로 탐색 역량, 위기 관리 역량입니다.
관련 경제교육 핵심 주제는 재화와 서비스의 효과적 관리, 용돈 관리, 노동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한 이해, 노동권에 대한 이해와 침해 시 대처 등 12개입니다.

총 12개 주제에 대해 학교 안팎의 경제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교수·학습 자료를 소개합니다. 아래 자료는 기획재정부와 KDI, 초중등 교사, 지역경제교육센터 강사가 함께 개발했습니다. 자료는 교수·학습 과정안, 활동지, 파워포인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많은 활용 바랍니다.

청소년기의 교육자료

검색 검색 초기화
21건 페이지 1/5
[청소년기 편] 있잖아, 은행 어디 가? 섬네일 이미지
경제·금융교육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돈 알기와 돈 쓰기, 그리고 돈 모으기에 보드 게임 ‘우봉고’를 접목해 금융 상품의 필요성을 습득할 수 있는 수업을 설계하고자 했다.
  • 주요개념: 금융, 금융 상품

자산 관리 발달장애인 2차시(차시당 45분)

자세히보기
[청소년기 편] 하고 싶은 일! 할 수 있는 일! 해야 하는 일! 섬네일 이미지
일반적으로 청소년 대상 진로교육은 4차 산업혁명으로 변화하는 경제 · 사회 환경을 알아보고 기술 진보에 따른 미래 직업을 탐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 주요개념: 노동, 직업, 직무능력, 소득, 급여

진로 탐색 특수학급 청소년(발달장애 청소년) 2차시(차시당 45분)

자세히보기
[청소년기 편] 행복하게 일하기 - 노동과 진로 탐색 섬네일 이미지
자유학기제 수업이 도입되고 학생들의 진로 탐색의 기회가 많아지고 있지만, 노동의 중요성이나 꿈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 등의 내용은 잘 다루어지지 않는 경향이 있다.
  • 주요개념: 노동과 직업, 직업가치관, 미래 역량과 직업, 진로 설계

진로 탐색 중학교 1학년(자유학기 수업) 3차시(차시당 45분)

자세히보기
[청소년기 편] 슈퍼스타와 실업이 공존하는 노동시장 섬네일 이미지
시장경제에서는 개인의 능력과 성과에 따라서 얼마든지 임금 격차가 발생하고 개인과 사회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 자발적·비자발적 실업이 발생하는 것이 자연스런 현상이다.
  • 주요개념: 노동, 노동의 수요와 공급, 임금 격차, 실업의 의미와 종류, 청년실업

진로 탐색 중 ˙ 고등학교 학생 3차시(차시당 45분)

자세히보기
[청소년기 편] 신용의 세계 섬네일 이미지
학생들은 기사 및 통계 자료를 통해 부채의 의미와 용도를 알고, 부채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신용 관리가 중요함을 배운다.
  • 주요개념: 신용, 부채, 이자율, 가처분 소득, 재무건전성, 심리적 상실감

자산 관리 고등학교 1-2학년 4차시(차시당 50분)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