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프린트 팝업
전체 교육자료
공유인쇄
'이런 수업 어때요?'는 자료 개발 경험이 풍부한 현직 선생님들이 수업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코너입니다. 초중등 교육과정에 포함된 경제 개념을 톡톡 튀는 방식으로 교육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당신의 신용은 그린 라이트인가요? 섬네일 이미지
중학교 1~3학년 2차시(45분 기준)

당신의 신용은 그린 라이트인가요?

이아름벼리(용천중학교)

인간관계에서의 중요한 가치가 ‘신뢰’인 것처럼 경제생활에서의 중요한 가치는 ‘신용’이라고 할 수 있다.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닥쳤을 때 신용 점수에 따라 금융기관에서 도움 받을 수 있는 기회와 그 정도가 달라지는 만큼 신용 관리는 중요하다. 아직 본격적으로 경제생활을 시작하지 않은 학생들이 신용의 가치를 깨달을 수 있도록 신용에 따른 대출 이자 계산하기 활동과 신용 관리 방법을 재미있게 익힐 수 있는 신용 신호등 게임을 기획해 보았다.

#신용 #신용관리 #신용점수 #대출 #대출금리 #대출이자
자세히보기
오늘은 내가 CEO: 기업은 어떻게 자금을 조달할까? 섬네일 이미지
고등학교 2~3학년 2차시(50분 기준)

오늘은 내가 CEO: 기업은 어떻게 자금을 조달할까?

박주은(대전복수고등학교)

‘네.카.라.쿠.배.당.토’, 마법의 주문 같기도 한 이 말은 네이버, 카카오, 라인, 쿠팡, 배달의민족, 당근(구 당근마켓), 토스를 줄여 일컫는 말이다. 구직자들 사이에서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으로 손꼽히는 곳이기도 하다. 이 기업들의 공통점은 국내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단계별로 성장을 이루고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손쉽게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이 되었다는 점이다. 이 수업을 통해 기업가 정신과 창업에 필요한 과정 및 자금 조달 방법 을 학습하고, 기업의 자금 운영 과정을 파악함으로써 보다 체계적이고 명확한 목표를 가진 창업가들이 등장하기를 바라본다.

#기업가정신 #기업자금조달방식 #자기자본 #타인자본
자세히보기
경제 위기의 든든한 방파제, 예금자 보호 제도와 자산 관리 섬네일 이미지
초등학교 5~6학년 2차시(40분 기준)

경제 위기의 든든한 방파제, 예금자 보호 제도와 자산 관리

장형운(서울연가초등학교)

경제 위기가 발생하면 많은 실업자와 채무 불이행자가 생기고, 사회 전체가 침체된다. 1990년대 말 우리나라 외환 위기, 2000년대 말 글로벌 금융 위기를 직접 겪지 않은 지금의 초등학생들에게 경제 위기는 낯선 용어일 것이다. 경제 위기가 발생하면 개인이 받는 고통이 클 수 있는 만큼, 경제 위기가 닥쳤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경제 위기 상황을 가정하고, 학생들이 가계의 입장에서 합리적으로 위기에 대처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수업안을 설계했다. 또한 국어, 사회 교과와 연계해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경제 지식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경제위기 #외환위기 #예금자보호제도 #가계 #합리적선택 #자산관리
자세히보기
채권왕 게임으로 시작하는 합리적인 금융 생활 섬네일 이미지
고등학교 1~3학년 2차시(50분 기준)

채권왕 게임으로 시작하는 합리적인 금융 생활

원남훈(광주고등학교)

금융 시장의 주요 지표는 기준 금리로, 기준 금리의 변동에 따라 금융 시장이 변화하고 이는 실물 시장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기준 금리는 예금 이자율, 물가, 주가 등 우리의 일상생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경제 개념을 학습한다면 합리적인 의사 결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금융 상품의 개념을 이해하고, 금리 변화 양상에 따라 달라지는 경제 주체들의 의사 결정을 학생들이 경험해 볼 수 있도록 채권왕 게임을 개발해 보았다.

#기준금리 #금융상품 #채권 #주식 #예금 #적금 #채권가격 #채권수익률
자세히보기
주식, 너에게 한 발짝 가까이 섬네일 이미지
고등학교 1~3학년 2차시(50분 기준)

주식, 너에게 한 발짝 가까이

김혜란(등촌고등학교)

합리적인 자산 관리를 위해서 다양한 금융 상품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교과서에 소개된개념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는 학생들이 현실의 복잡한 금융 시장의 상황을 고려해 합리적인 금융 생활을 설계하기란 쉽지 않아 보였다. 따라서 현실 속 다양한 기업의 실제 주식 정보를 직접 찾아보면서 ‘주식’에 대해 깊이 이해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학생들이 현명한 투자자가 지녀야 할 자세를 함양해 안정적인 금융 생활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고 수업안을 개발했다.

#금융자산 #자산관리 #주식 #투자 #기업 #수익성 #안전성
자세히보기
[시각 장애 학생용] 실업 섬네일 이미지
중학교 3학년 1차시(45분 기준)

[시각 장애 학생용] 실업

조서은(대전맹학교)

이 자료는 시각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만든 교수·학습 자료입니다.실업이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그 해결 방안을 제시해봅니다.

#물가 #실업
자세히보기
[시각 장애 학생용] 생애 주기에 따른 경제생활 섬네일 이미지
중학교 1~3학년 1차시(45분 기준)

[시각 장애 학생용] 생애 주기에 따른 경제생활

조서은(대전맹학교)

이 자료는 시각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만든 교수·학습 자료입니다. 일생 동안 이루어지는 경제 생활을 조사해보고, 나의 생애주기별 경제 생활 계획을 작성해봅니다.

#생애주기에따른경제생활 #바람직한금융생활
자세히보기
[시각 장애 학생용] 경제생활과 선택 섬네일 이미지
중학교 1~3학년 1차시(45분 기준)

[시각 장애 학생용] 경제생활과 선택

조서은(대전맹학교)

이 자료는 시각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만든 교수·학습 자료입니다. 경제 활동의 의미와 희소성을 익혀보고, 합리적인 선택을 위한 비용과 편익을 고려하는 방법을 배워봅니다.

#경제 활동 #희소성 #합리적 선택 #기회비용 #편익
자세히보기
어쩌다 농부 섬네일 이미지
중학교 1~3학년 2차시(45분 기준)

어쩌다 농부

김세진(신주중학교)

인간의 욕구는 무한하다. 그리고 인간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의 양은 유한하다. 따라서 인간의 무한한 욕구는 모두 충족될 수 없다. 그 결과 우리는 ‘선택의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이는 우리 모두 ‘선택의 문제’로부터 자유롭지 않음을, 또 경제 주체로서 ‘편익’과 ‘비용’을 고려한 ‘합리적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함을 시사한다. 이 수업안은 주어진 상황에서 ‘편익’과 ‘비용’을 고려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바탕으로 합리적 선택 을 해 보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이 농부가 되었다는 설정에서 시작해 ‘합리적 선택’과 같은 경제의 기본 원리와 이론 체계를 정립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선택의문제 #기회비용 #편익 #비용 #합리적선택
자세히보기
내가 찾는 기업가 정신 섬네일 이미지
초등학교 6학년 2차시(40분 기준)

내가 찾는 기업가 정신

이성강(지행초등학교)

혁신적 사고와 실천적 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는 기업가 정신 교육은 미래 인재를 위해 꼭 필요한 교육이다. 불확실성에 도전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가 정신이 자기 주도적 삶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기업과 기업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함양할 수 있는 기업가 정신에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해 이 수업안을 만들었다. 학생들은 기업가의 철학을 본받아 자신의 삶에서 기업가 정신을 발휘해 보고, 이를 통해 자신의 미래를 상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기업 #창업아이디어
자세히보기
마음을 사로잡는 아이디어 마케팅 섬네일 이미지
초등학교 6학년 3차시(40분 기준)

마음을 사로잡는 아이디어 마케팅

박정현(서울안평초등학교)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2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 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 청소년의 97.4%가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다. 새로운 소비 주체로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10대 고객을 타깃으로 한 기업의 SNS 마케팅이 활발해진 만큼 학생들 또한 다양한 마케팅 콘텐츠를 접했을 것이다. 이 수업 자료는 기업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알아보는 것에서 시작해 직접 마케터가 되어 영상을 제작해 보고 SNS에 업로드하는 활동으로 끝난다. 학생들이 이 수업을 통해 마케터의 역할을 경험해 보면서 이윤 창출을 목표로 하는 생산자의 시각과 합리적인 소비자의 시각을 균형 있게 기를 수 있기를 기대한다.

#생산 #가계 #소비 #마케팅 #홍보 #비용 #이윤
자세히보기
용돈 교육으로 시작하는 합리적인 경제생활 섬네일 이미지
초등학교 5~6학년 3차시(40분 기준)

용돈 교육으로 시작하는 합리적인 경제생활

김 선(둔전초등학교)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을 만나다 보면 자신의 용돈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알지 못하는 학생이 많다. 용돈 교육을 체계적으로 받아 보지 못한 학생들에게 학교와 가정에서 실천해 볼 수 있는 용돈 교육에 대해 고민하면서 이 수업안을 만들었다.

#소비 #학급장터 #레모네이드데이
자세히보기
[시각 장애 학생용] 시장 가격의 변동 요인 섬네일 이미지
중학교 1~3학년 1차시(45분 기준)

[시각 장애 학생용] 시장 가격의 변동 요인

윤초희(대전맹학교)

이 자료는 시각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만든 교수·학습 자료입니다. 수요와 공급을 변화시키는 요인을 파악하고, 수요와 공급의 변동에 따른 시장 가격의 변동 과정을 학습해 보는 수업입니다.

#수요감소 #공급증가 #공급감소
자세히보기
[시각 장애 학생용] 인구 문제 섬네일 이미지
중학교 3학년 1차시(45분 기준)

[시각 장애 학생용] 인구 문제

윤초희(대전맹학교)

이 자료는 시각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만든 교수·학습 자료입니다. 우리나라의 인구 문제의 원인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해 보는 수업입니다.

#인구문제 #저출산 #고령화
자세히보기
무역, 자유냐 보호냐 그것이 문제로다 섬네일 이미지
고등학생 1~2학년 2차시(50분 기준)

무역, 자유냐 보호냐 그것이 문제로다

김진용(동탄국제고등학교)

무역에 따른 생산자 잉여와 소비자 잉여의 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잉여’를 ‘영토’에 비유해 ‘무역랜드 땅따먹기’ 게임을 만들어 보았다. 그래프에서 나타나는 잉여의 변화를 영토의 변화로 간주하고, 자유 무역 정책과 보호 무역 정책을 통해 잉여의 규모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직관적으로 체험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또한 카드 게임을 통해 학생들이 보호 무역주의 정책 중 19세기 초에 등장한 유치산업 보호론과 최근의 신보호 무역주의의 개념을 재미있게 탐구할 수 있도록 수업안을 설계했다.

#자유무역 #보호무역 #유치산업보호론 #신보호무역주의
자세히보기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