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프린트 팝업
생애주기별 교육자료 소개
공유인쇄

생애주기별 자료 소개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은 개개인이 실생활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경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연구와 자료 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17년 아동기부터 노년기까지 생애주기 단계별로 핵심 경제역량을 도출한 데 이어, 2018년부터는 경제교육 현장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교수・학습 자료와 학습자가 개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자료를 개발해 나가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전국 각지의 초중등 학교 선생님과 지역경제교육센터 소속 강사님이 자료 개발에 참여했습니다. 기획재정부와 KDI는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자료를 지속해서 개발해 ‘경제배움e’에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많은 활용 바랍니다.
  • 2017

    문헌 분석과 집단심층면접 (FGI)을 통해 생애주기별 핵심 경제역량 도출 (기획재정부・KDI)

  • 2018

    아동기・청소년기 대상 교수・학습 자료 개발
    (기획재정부・KDI)

  • 2019

    청년기・장년기・노년기
    대상 학습자료 개발
    (기획재정부・KDI)

  • 2020

    아동기・청소년기・청년기・장년기・노년기 교수・학습자료 개발
    (기획재정부・KDI・초중등교사・경제교육 강사)

대상별 교육자료 보기

어린이
아동기에는 부모의 보호를 받으며 생활하고 용돈 외에 특별한 소득이 없기 때문에 많은 아동이 경제교육의 필요성을 충분히 인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시기에 형성되는 경제 습관이 평생 지속될 가능성이 큰 만큼 바람직한 경제 습관을 기르는 교육을 받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동기의 경제교육교육자료 보기

청소년기
청소년들은 전자상거래, 체크카드 사용,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아동기 때보다 구체적인 경제생활을 경험하지만, 여전히 소득, 투자, 위험 관리 등의 영역에서 향후 경험할 경제 문제의 해결에 신경을 쓸 여력이 많지 않습니다. 곧 사회에 진출해 다양한 경제활동에 참여하게 되는 만큼 이 시기에 기초 경제역량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년기의 경제교육교육자료 보기

청년기
청년기는 경제적 선택에 대한 책임을 실질적으로 지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사회에 진출해 노동을 공급하거나 대학에 진학하는데, 대학생의 경우에도 등록금 마련을 위해 근로를 하거나 대출을 받기도 합니다. 결혼, 자녀 출산, 주택 구매 등을 고민하고 경험하는 시기로, 노후의 삶까지 고려한 재무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 시기인 만큼 관련 지식과 역량의 습득이 중요합니다.

청년기의 경제교육교육자료 보기

중장년기
장년기는 자녀의 대학 진학 및 결혼, 부모 부양 등 가족의 굵직굵직한 재무 사건에 들어가는 비용을 마련하느라 은퇴 후 삶에 대한 경제적 준비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재무 계획을 전체적으로 돌아보고 필요 시 조정하는 한편, 은퇴 후 삶에 대한 대응이 필요한 시기로, 관련 지식과 역량의 습득이 중요합니다.

장년기의 경제교육교육자료 보기

노년기
노년기는 연금과 축적한 자산에서 나오는 이자가 주된 소득이지만 의료비 지출이 급증하고 과거 축적한 자산이 점차 소진해 가는 시기입니다. 근로 소득 없이 지내야 하는 시기인 만큼 편안한 노후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자산 관리 방법, 빠른 기술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을 익히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노년기의 경제교육교육자료 보기